My Car 관리

효과 적인 자동차 보험 사용하기 본문

알면 도움 되는 이야기들/자동차 보험

효과 적인 자동차 보험 사용하기

카앤덴트암사점 2023. 12. 11. 15:5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효과 적인 자동차 보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 볼까 합니다.

 

매년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

너무 아깝기도 하지만 그래도 꼭 필요한 부분이기에 가입하지 않을 수도 없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가장 효과적으로 보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1. 보험가입 

가장 저렴한게 좋잖아요. 그래서 다른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주로 다이렉트 인터넷으로 보험을 가입합니다.

그리고 4~5개 사의 보험사 사이트에 들어가서 비슷한 조건을 비교 한 뒤 가장 저렴한 보험사에 가입을 합니다.

플래너를 통해서 가입하는 것 보다 저렴하니까요.

 

2. 블랙박스 등 보험 할인

소제목을 블랙박스라고 했지만 보험사 가입 사이트를 보면 블랙박스 및 여러 가지 할인 정책들이 있어요.

블랙박스는 모든 보험사에 보험 할인 해 주고 있어요. 보험 가입 기간 중간에 블랙박스를 장착할 경우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면 전면사진과 장착 사진 등록 할 수 있는 url를 가르쳐 줄 거예요. 그러면 등록하시면 보험 할인받은 실 수 있고요.

티맵이나 주행을 많이 하지 않는 분이시라면 거리특약도 도움이 되고요. 다자녀할인 등 많은 할인 특약도 있으니 잘 활용 해 보세요.

참 만일 군대 복무시 군 운전병 출실 이라면 보험사에 군 운전경력 증명서를 제출한다면 그 기간 동안 운전경력을 인정받아서 할인받을 수 있으니 꼭 참조하시길 바래요.

 

3. 효율적인 보험 사용

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불의의 사고로 인해 보상을 받기 위해서 가입하잖아요.

가장 좋은 방법은 공업사, 사업소, 외형복원, 보험판매직원 등과 이야기 나누는 것이 좋겠지만 참고적으로 아시면 좋은 점 몇 가지 이야기해 볼게요.

3.1 상대가 있는 사고 : 보험사 간 과실 협의를 진행할 것입니다. 개인이 보험사와 과실 비율 싸운다면 이기기 쉽지 않아요. 그래서 상대방 보험사와 우리 보험사 간 협의를 통해서 과실 비율을 나눌 수 있으며, 만일 과실 비율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소송을 진행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때 보험사에 소송 요청을 한다면 보험사 비용으로 소송도 진행하게 됩니다.

상대가 있는 사고 시에는 과실 비율만큼 상대방 보험사에 렌트비나 합의금, 차량에 튜닝한 부분(유리막코팅 포함. 단, 유리막코팅시공 증명서 제출 필요)에 대해서 과실 비율 만큼 상대방 보험사에 청구해서 받을 수 있어요.

 

3.2 자차 사고 : 상대가 있는 경우에도 내 차를 고칠 때는 내차의 과실만큼 내 차의 보험을 사용하거나, 단독 사고일 경우 100% 내 보험을 사용해서 고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자차 보험을 사용할 때  주의 해야 할 점은 면책금 또는 자기 부담금이 발생이 됩니다.

수십 년 전에는 면책금은 기본 5만 원 짜리도 있고 특약에 따라서 면책금 0원 짜리도 있었으나 보험사 비용이 많이 발생되어서 면책금 부담 비용이 올라갔어요. 가장 많이 가입하는 특약은 최소 20만 원 최대 20%에서 50만 원짜리 특약을 가입합니다.

이는 최소 20만 원은 수리 비용이 100만 원 이하 일 경우 20만원의 면책금이 발생되며 100만원 이상의 수리비가 발생되면 그 수리비의 20%의 면책금이 발생됩니다. 그러나 수리비가 20% 지만 최대 50 만원을 넘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예 1)  수리비 15만 원 일 경우 : 면책금 최저가 20만 원이라고 했으니 보험사에서 받을 수 있는 돈이 없어요. 보험 처리가 되면서 보험사에서 받지도 못하는 경우니 이럴 경우 보험 처리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예 2) 수리비가 20~100만 원 일 경우 : 이럴 경우 면책금은 20만원입니다. 수리비가 20만원 일 경우 보험사에서 지금되는 돈은 없으며 100만원 일 경우 면책금 20만 원을 제외한 80만 원이 보험금으로 지급됩니다.

예 3) 100만 원 초과 ~200만 원 이하 일 경우 : 이 때는 면책금이 20만원이 아니고 20%가 됩니다. 수리비가 150만원이면 150만원의 20%인 30만원이 면책금이 되며, 200만원 일 경우 40만 원이 면책금이 됩니다. 보험사에서는 면책금을 제외하고 수리비용을 지급하게 됩니다.

예 4) 200만 원 초과 : 이 때부터는 보험료 할증이 됩니다. 보험료 할증 조건은 현재 시점에서 과거 3년, 미래 3년 간 보험 처리 건수가 2건이상일 경우. 또는 한 건당 200만원 초과일 경우. 그리고 인사사고는 횟수와 상관없이 보험료 인상이 됩니다. 그리고 면책금도 발생됩니다. 250만 원의 수리비가 발생되면 20%인 50만 원이 면책금이 됩니다. 그리고 수리비가 1천만원이라면 면책금이 20%인 200만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최대 50만원이라고 말씀드렸듯이 50만원이 면책금이 됩니다.

 

이렇게 말씀 드렸듯이 보험 적용은 과거 3년부터 미래 3년 총 6년간의 자료를 보고 있으니 안전 운전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만일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서 이용하는 것이 좋을 거예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