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Car 관리

자동차 라이트 복원하기 본문

외형복원

자동차 라이트 복원하기

카앤덴트암사점 2023. 12. 19. 14:3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자동차 라이트 복원하는 내용입니다.

뭐, 전조등 복원이라고 해도 되고요. ㅎㅎ

우선 전도등을 왜 복원하는가? 가 중요하겠지요?

차량을 오래 타다 보면 태양의 자외선도 있고, 오염된 공기도 있고, 그리고 세차 등으로 무리하게 전조등을 닦는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어요.

전조등의 표면은 코팅처리가 되어 있는데 이 코팅막에 손상이 되어서 누렇게 변하거나 코팅막이 벗겨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그렇다면 새것으로 교환하면 되지 않을까?라고 반문을 하실 수 있겠지만 신품은 아무래도 가격이 좀 비싸고요. 더군다나 요즘 차량은 LED 타입으로 되어 있어서 국산 차량도 70만 원 한 개에 대 이상 나가는 경우도 있고 또한, 전조등을 교환하려면 범퍼를 탈거해야 교환이 가능하니 공임까지 추가한다면 금액은 더 올라가겠지요?

뭐 중고로 교환을 하시는 방법도 있지만 직접 중고품을 보고 구입하지 않는 것이라면 믿기가 어려울 수도 있고 마찬가지로 범퍼 탈거하는 공임도 추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복원하는 방법은 

1. 변형된 표면에 샌딩작업

2. 재코팅 및 기타작업을 통해 맑게 해주는 단순하다면 단순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그럼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드릴게요.

 

아래 차량은 누렇게 황변보다는 코팅 막이 갈라지는 상태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가뭄으로 인해 갈라진 논바닥처럼 크랙이 나있어요.

사람도 눈이 맑아야 전체적으로 좋은 인상을 주듯이 차도 마찬가지로 눈이라고 할 수 있는 전조등이 맑아야 차의 품격도 유지된다고 생각하고 야간 운전 시 전조등이 황변이라 크랙 등으로 인해 광량이 줄어들어 야간 운전에 어려움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럼 이제 복원 작업으로 들어가 볼게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황변 된 표면이나 크랙 된 코팅막을 깔끔하게 벗겨 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기존에 갈라진 코팅막을 벗겨내는 작업이에요.

이렇게 벗겨 내는 작업이 복원 작업에서 시간과 공이 제일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에요.

얼마나 잘 얼룩 없이 벗겨내느냐가 중요합니다.

샌딩 하는 중간 작업인데 아직은 골고루 벗겨내지 못해서 얼룩이 보이고 있어요.

이렇게 얼룩이 보이는 상태에서 마무리 작업을 한다면 결과물은 역시나 엉망이 됩니다.

이렇게 아래 사진처럼 뿌옇게 얼룩 없이 만들어 줘야 합니다.

중간에 얼룩 아니냐고요? 이건 물기가 묻어서 그렇게 보이는 거예요.

탁하니 얼룩 없이 기초 작업이 잘 되었네요.

그러나 너무 고운 사포로 샌딩을 하면 아마 며칠 동안 작업해도 잘 벗겨지기 힘들 거예요.

그래서 처음에는 좀 거친 사포로 샌딩을 하고 다음은 조금 더 고운 사포로, 그리고 더 고운 사포로 점점 고운 사포로 반복작업을 해서 거친 스크래치를 점점 부드러운 스크래치로 만드는 과정을 만드는 작업이에요.

1500방 사포로 저는 마무리합니다. 사포는 번호가 높을수록 고운 거예요.

1500방 정도로 마무리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요.

그리고 사포에 물이 묻어 있는데 이렇게 수샌딩이라고 하는데 수샌딩을 하는 이유는 조금 더 부드럽게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1500방 사포 작업까지 한 상태인데 탁한 게 조금 덜해지고 곱게 준비작업을 마무리하고요.

이렇게 얼룩이 없이 샌딩을 해야 결과물이 잘 나와요.

여기서 얼룩이 있다면 복원해도 얼룩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얼룩이 그대로 보여요.

복원하는 방법은 크게 보면 코팅막을 다시 입히는 방법과 기계적으로 맑게 해 주는 방법이 있어요.

쉽게 말해 약품식과 기계식이라고 저는 표현하는데

기계식은 잔스크래치는 조금 남으나 지속성이 우수하며, 관리가 편함.

약품식은 표면은 깨끗하나 지속성 면에서는 떨어지면 작업 후 약간의 관리가 필요하며 시간이 지나면 재작업이 필요할 수 있음.

물론 약품식도 훈증과 uv 코팅이 있는데 훈증복원 방식은 제가 봤을 때는 기계식 보다 결과물 품질이 떨어지고, uv는 코팅막은 상당히 강합니다. 그러나 약품과 조사기를 통해 자외선을 쬐어주지 않으면 경화가 되지 않는다.

조사기 장비도 비싸기에 말로는 uv 코팅을 한다는 업체가 있을 수 있는데 반드시 조사기로 경화 작업을 하는 방식이 아니라면 uv 코팅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uv는 자외선을 쐬어주지 않으면 절대로 경화되지 않기에 조사기 작업을 하지 않으면서 uv 코팅을 한다는 업체는 거짓을 말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uv가 얼마나 강하냐면 일반적인 샌딩페이퍼로는 흠집도 가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오늘 작업은 약품식이 아닌 기계식을 통해서 복원 작업을 했어요.

어떠세요?  기계식이라도 이 정도면 잘 복원된 거 아닌가요?

약간의 잔스크래치는 있으나 개인의 차는 있으나 이런 문제로 약품식으로 재 시공 해 달라고 한 고객님은 없으셨어요.

 

이상 카앤덴트암사점에서 자동차 라이특복원, 전조등복원 작업 포스팅을 마칩니다.

복원 문의는 02-447-7282로 문의주세요.